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호머 식 채점 - AI 채점의 한계와 대안

by 케로마니의 정보 2023. 6. 10.

- AI 채점의 장단점

 

 

 

- AI 채점의 장단점 -

 

AI 채점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빠른 채점이 가능하다.

 

AI 채점은 인간이 직접 채점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채점이 가능합니다. 대량의 시험지나 수백만 건의 답안을 빠르게 평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한 시간과 비용 절감에 도움을 줍니다.

 

2. 공정하다.

 

AI 채점은 하나의 기준으로 모든 답안을 같은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인간이 채점하는 경우, 채점자의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될 수 있는데, 이에 비해 AI 채점은 지정된 평가 기준에 따라서 채점하기 때문입니다.

 

3. 정확성이 높다.

 

인간의 경우, 실수, 주관적 판단 등 다양한 이유로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AI 채점 시스템은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학습을 통해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AI 채점 시스템도 여전히 한계가 존재합니다. 다음과 같은 단점들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인간적인 요소가 반영되지 않는다.

 

AI 채점은 주관적인 요소나 창의성, 자율성 등을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가 중요한 문제나 과목에 대해서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2. 개인별 특성에 맞는 채점이 어렵다.

 

인간의 경우, 학생마다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풀고 결과물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AI채점은 일반적인 패턴에 따른 채점으로 학생마다 특성을 반영하기 힘듭니다.

 

3. 개발과 유지보수에 대한 비용이 많이 든다.

 

AI 채점 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데는 투자 비용이 크며, 이를 유지보수하거나 개선하는 데도 많은 자원을 필요로 합니다.

 

결국 AI 채점 시스템은 인간 채점의 한계를 보완하는 것이지 대체하기 위한 것은 아닙니다. AI와 인간의 각자의 역할과 장단점을 잘 파악하고 결합하여 더 나은 교육 평가 체계를 구축하고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 호머 식 채점 방식이란?

 

 

 

[- 호머 식 채점 방식이란?]

 

호머 식(Homer Simpson strategy) 채점 방식은 간단하게 말하면 선택지 중 가장 길이가 긴 항목을 정답으로 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4지 선다형 문제에서 A, B, C, D 네 가지 선택지가 있을 때, A는 10자, B는 8자, C는 15자, D는 5자라면 호머 식 채점 방식을 적용한 경우 정답은 C가 됩니다. 이 방식은 대량의 문항을 빠르게 처리하면서도 매우 높은 정확도를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호머 식 채점 방식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선택지의 길이가 비슷한 경우에는 이 방식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또한, 선택지의 길이 뿐만 아니라 문제의 난이도에 따라서도 채점 결과에 큰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로 인해 현재는 대부분의 시험에서 호머 식 채점 방식을 사용하지 않거나, 보조적인 채점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대신 인간 채점이 필요한 주관식 문제나 논술형 문제에서는 여전히 인간의 판단을 필요로 합니다.

 

 

 

- AI 채점에서 발생하는 한계

 

 

 

- AI 채점에서 발생하는 한계 -

 

AI 채점은 대부분 객관적인 측정 방법으로 평가를 진행하기 때문에 일관적이고 빠른 채점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AI 채점에서는 여러 가지 한계가 존재한다.

 

첫째, 개인의 창의성 및 다양성을 인식하지 못한다. AI 채점은 정해진 기준에 따라 답안을 평가하기 때문에 개인의 창의성이나 다양성은 무시될 수 있다. 이러한 한계는 에세이 채점에서 더욱 크게 나타난다.

 

둘째, 문맥적 이해 능력이 부족하다. AI 채점은 일반적으로 문법이나 철자, 단어 사용 등에 집중하기 때문에 문맥적 이해 능력이 필요한 문제에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셋째, 내용의 신뢰성을 보장하지 못한다. AI 채점은 사전에 설정된 기준에 따라 일반적인 답안만을 판단하기 때문에, 특정 시간대나 우연한 사유로 일시적인 동향이 반영되는 경우, 틀린 점수가 부여될 수 있다.

 

이러한 한계들은 AI 채점을 문제 해결의 대안으로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AI 채점이 아닌, 감독자의 개입이 필요한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대안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 AI 채점 대안: 인간 채점과 제3자 검수

 

 

AI 채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인간 채점과 제3자 검수가 필요합니다. 인간은 맥락과 흐름을 파악하고, 직관적인 판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있는 그대로의 문장에 대해서도 적절한 점수를 매길 수 있습니다. 특히, 언어능력 테스트와 같이 단순히 정답만을 요구하지 않고 글의 의도와 표현력을 평가해야 하는 경우에는 인간 채점이 더욱 필요합니다.

 

또한, 인간 채점에서도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글에 대한 평가 기준을 명확히하고, 여러 명의 채점자들이 모두 동일한 기준으로 채점할 수 있도록 교육과 교육자들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일관성 있는 평가를 할 수 있고, 학습자들과 교육자들은 보다 명확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제3자 검수를 통해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제3자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학습자의 글을 평가하므로, 채점자의 주관적인 요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보다 공정한 평가를 받을 수 있고, 교육자들은 보다 정확한 학습자의 능력 파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AI 채점만으로 평가를 마무리하지 않고, 인간 채점과 제3자 검수를 통해 보다 정확하고 공정한 평가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결론

 

 

 

AI 채점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우리는 적극적이고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깨달았다. 학생들이 자신의 글쓰기를 발전시키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개별 피드백과 함께 관련 지침을 제공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채점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면서도 학생들의 글쓰기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기술과 접근방식을 발전시켜야 한다. 마지막으로, 사람과 AI가 함께 작업하여 글쓰기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다. 이러한 다각적인 접근으로 우리는 AI 채점의 한계를 극복하고 더 좋은 글쓰기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